수화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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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em
수화 교육의 필요성
+++
  수화는 농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진정한 자연적 언어 
   농학생은 보통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조기에 수화를 표현하지 않거나 거의 습득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조기 단계에 수화를 표현하는 아동이 음성언어를 습득하는 데 유리 
   유창한 수화 능력을 가진 학생은 읽기, 쓰기 능력이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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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 교육의 필요성
+++
  수화는 농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진정한 자연적 언어 
   농학생은 보통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조기에 수화를 표현하지 않거나
거의 습득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조기 단계에
수화를 표현하는 아동이 음성언어를 습득하는 데 유리 
   유창한 수화 능력을 가진 학생은
읽기, 쓰기 능력이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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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털 커뮤니케이션(TC)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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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em
-  의사소통방법에서 농인중심이므로 조기에 농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수단인
   청능, 발어, 말읽기, 지문자, 몸짓,그림, 읽기, 쓰기 등을 적극 배우도록 한다. 
- 종래의 구화와 수화간의 논쟁의 연장으로 TC를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청능, 구화법과 수화법의 통일과 결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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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소통방법에서 농인중심이므로 조기에 농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수단인  청능, 발어, 말읽기, 지문자, 몸짓,그림, 읽기, 쓰기 등을 적극 배우도록 한다. 
- 종래의 구화와 수화간의 논쟁의 연장으로 TC를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청능, 구화법과 수화법의 통일과 결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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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f) Evans(1982)의 언어발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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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적 언어 수행능력의 획득을 돕고,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능한 한 조기에 수화로 지도하여야 한다. 
2. 국어에 대한 신호언어의 한 전위로서 국어 단어를 나타내기 위해 사인을 활용하도록 한다. 
3. 지문자의 보다 완벽한 활용을 위해 국어 문장의 완벽한 재현을 위한 전이를 촉진 시켜야 한다. 
4. 국어 수행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전후관계의 단서를 활용하여 말읽기를 위한 보다 확실한 기초를 확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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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em
 TC의 실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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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인의 입장에서 수화의 효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수모적인 방법 논쟁이 아닌 새로운 철학으로 농인의 생존권 및 발달권을 보장하기 위해 주체적이고 실리적인 측면에서 수화의 가치를 높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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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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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em
치료사와 1:1교육하는 개별치료와 치료사의 아동 3~5이상 정도의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한 회기에 언어치료와 같이 지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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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em
    • 3em
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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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유아동에 따라 40분 치료후 10분 부모상담 그룹치료 50분